BLOG main image
많은 분들과 의견을 나누고 싶은 이런저런 이야기를 쓰고자 합니다.
올블로그 V2의 리더기는 다른 RSS 리더기와 다르게 한가지 제약이 붙습니다. 올블로그에 등록되지 않은 블로그의 RSS 주소는 리더기에 등록 또는 가져오기를 할 수 없습니다. 이는 수집을 허가하지 않은 블로그의 RSS에 대해서는 절대 무단으로 수집하지 않겠다는 올블로그 원칙으로, 이 점 너그러운 마음으로 양해 부탁 드립니다.
올블로그의 리더기를 이용해 볼 생각으로 기존의 리더기에서 목록을 받아 추가하는 작업을 하는데 일괄적으로 추가가 되지 않고 일일히 등록 가능한 주소인지 확인을 해야 하는 불편한 구조로 되어 있었습니다.

'왜 이렇게 만들었지...' 하면서 훑어 보니 상단에 저런 안내문이 있었습니다.

수집을 허락하지 않는 사이트의 내용을 수집하지 않으려는 것은 당연하다고 생각이 들지만 이건 좀 아니다 싶군요.

피드(RSS,Atom)를 공개적으로 접근할 수 있다는 의미는 '가져가서 보세요'라는 의미입니다. 그게 피드가 생겨나고 만들어진 목적이죠.전체 본문의 얼마만큼의 양을 보여줄 것인가는 당사자들이 조절할 수 있습니다. 제목만 갱신해주는 피드도 있고 본문 일부를 하기도하고 전체를 보여주기도 하고 그렇습니다.

가져가서 보라고 만든 정보를 무단으로 수집하지 않겠다는 생각은 좀 이상하지 않은가요? 서버 자원의 비용이 많이 들기 때문에서라면 이해할 수 있는 내용이지만 그럴 것 같지는 않군요.

일단 피드던 뭐던 브라우저에 주소 쳐서 볼수 있는 내용은 '당사자가 자의로 공개'한 것입니다. 더군다나 피드의 목적은 '어떻게하면 남들이 내가 알리고 싶은 정보를 좀 더 쉽게 가져다 볼 수 있게 할 수 있을까' 이것 아닙니까? 보다 능동적인 정보 공급의수단으로 말이죠.

그 사이트에 피드가 있다는 이야기가 바로 그런 의지의 표현이죠. 따로 그걸 수집해도 됩니까 안됩니까 동의를 구해야 될 필요가 전혀 없는 것 아닌가요? 수집하면 안되는 정보를 왜 웹에 올릴 것이며 피드를 왜 제공하겠습니까?

혹시나 피드 공개해두고 무단으로 수집해갔다며 따지는 사람들이 있다면 당장에 피드 내리고 닥치라고 해주면 그만이죠. 그건 그 사람들이 피드에 대해서 모를 뿐인 겁니다.

이는 수집을 허가하지 않은 블로그의 RSS에 대해서는 절대 무단으로 수집하지 않겠다는 올블로그 원칙

수집을 허가하지 않는 RSS(피드)라는게 성립이 가능한가요? 피드 규약에 사용자 인증같은 건 안들어 있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말이죠.

비밀은 마음속에 간직하고 알리고 싶은 내용은 책을 써내고 웹에 올리고 그렇습니다. 보는 사람이 더 편하도록 만든게 피드구요.

올블 덕에 편하게 여러 분들의 블로그 둘러 보고 다니고 있지만, 이런 정책은 좀 아니다 싶어 한마디 적어 봅니다.

제가 뭔가 잘못 이해한것이겠죠?
Posted by 마잇

댓글을 달아주세요:: 네티켓은 기본, 스팸은 사절

  1. 2006.11.17 14:16
    저도 그게 어느정도 불합리하다고 생각은 하지만...올블로그의 경우는 워낙 이래저래 사람들이 말들이 많고, 회사는 그거에 대응할 여력이 충분치 않으니 올블로그를 생각하는 입장에서는 조심하는게 나으리라 봅니다. RSS리더기야 뭐 좋은것들 많으니까요.
  2. 2006.11.17 14:32
    RSS 리더의 글과 올블에서 수집하는 RSS를 분리하지 못한 시스템 정책상의 문제 같네요. 수집은 올블이 주체고 리더는 사용자가 주체인데 말이에요.
  3. 2006.11.17 14:59 신고
    그러면 올블이 지금 화면에 보여주는 글들을 무작위적으로 수집해서 보여주는 결과가 아니라는 얘기가 되는 건가요.

    피드는 물론이고 사용자 인증이 필요 없는 웹상의 어느 페이지나 무작위적인 수집이 대상이 되는것이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하는데 어떤 문제가 생길 수 있는지 잘 짐작이 되지 않네요.

    웹에 미니홈피, 블로그 이런거 가지고 계시는 분들 그게 비밀스런 사적인 공간이라고 생각하시는 건 아니지 않습니까?

    수집 정책 같은게 더 있나 가서 찾아 읽어 봐야 겠네요. 왜 그런 조항이 생겼는지 너무 궁금한데요.
  4. 블로거
    2006.11.17 15:55
    아마 그건 올블로그에 가입한 블로그의 글 주소가 좀 달라지기 때문일 겁니다. 이 글의 주소가 http://www.allblog.net/GoPage/1590590.html 이렇게 바뀌게 되죠. 만약 올블로그 V2 리더에서도 그렇게 달라진다면, 올블로그에 가입함으로써 그 변형을 허락한 블로그의 글만 등록할 수 있는 거죠. 다른 이유가 있을지도 모르고요.. 그냥 제 추측입니다.
  5. 2006.11.17 21:08 신고
    그게 아마 미묘한 부분이 있을겁니다. 블로그에 적혀 있는 글들은 각 사용자에게 소유권이 명확하게 있는데, 올블로그 같은 메타 블로그 사이트들은 그런 글들을 묶어서 사용자에게 제공을 하고 있으니...
    자칫 까칠한 사용자는 왜 내 글을 가지고 니네 회사 사업을 하느냐?! 라고 따져들 수가 있을테니 말이죠...
    (즉, 다른 사용자가 자신의 RSS를 구독하는건 상관하지 않지만, 그 RSS를 이용해서 다른 누군가가 영리를 추구하는건 못봐주겠다 하는 ... )
  6. 2006.11.20 05:43 신고
    그런 부분이 이해가 가긴 하네요.

    하지만 방문자들이 그 주소를 알아내는 방법이란 현실적으로 검색엔진과 이런 메타 사이트를 거치는 방법뿐이라는 걸 너무 간과하는 것 같아 아쉽네요.

◀ PREV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 : [23] : NEXT ▶

카테고리

분류 전체보기 (23)
게임 (4)
잡다한~ (4)
자유소프트웨어/오픈소스 (4)

달력

«   2020/10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